기업의 사회적 책임(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이란, 기업이 생산 및 영업활동을 하면서 환경경영, 윤리경영, 사회 공헌과 노동자를 비롯한 지역사회 등 사회 전체에 이익을 동시에 추구하며, 그에 따라 의사 결정 및 활동을 하는 것을 말한다.
1. 경제적 책임(Economic Responsibilities)
기업은 사회구성원들에게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하도록 설계된 경제주체로, 소비자들이 필요로하는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하고 이를 통해 이윤을 창출하여야 한다.
2. 법적 책임(Legal Responsibilities)
성문화된 윤리로, 기업은 자신의 경제적 임무를 주어진 틀, 즉 법의 테두리 안에서 완수해야한다.
3. 윤리적 책임(Ethical Responsibilities)
성문화 되어 있지는 않으나, 사회구성원에 의해 기대되어지거나 제한되는 행동들로 , 소비자, 직원, 주주 그리고 공동체가 정당하고 정의롭다고 여기는 것에 관심을 관는것, 또는 stakeholder의 윤리적 권리를 존중 또는 보호하기 위한 노력을 의미한다.
4. 자선적 책임(Philanthropic Responsibilities)
기업이 선량한 기업시민이 되기를 바라는 사회의 기대에 부응하는 기업의 행동으로 기업이 인간의 복지를 증진시키는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을 포함한다. 이는 법적 근거에 의해 반드시 요구되는 것이 아닌 자율적, 자발적참여를 요구한다.
5. 환경적 책임(Environmental Responsibilities)
기업이 정부의 법규준수요구를 뛰어넘어 환경보호 및 유지, 혁신 및 공해방지와 환경 리더쉽 등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