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칼럼

'Help to Buy'와 'Boost to Buy' 비교 분석

KLOVERPROPERTY
2025.07.30 20:09 31 0

본문

안녕하세요, 브리즈번 주택 시장의 길잡이, 클로버 프로퍼티입니다.

내 집 마련의 꿈, 여전히 많은 분들께는 요원하게 느껴질 수 있는 목표입니다. 

특히 천정부지로 치솟는 주택 가격 앞에서 '과연 나도 집을 살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을 하시죠. 

하지만 희망의 끈을 놓지 마세요! 

호주 연방 정부와 퀸즐랜드 주 정부가 여러분의 주택 구매를 돕기 위한 강력한 지원 제도를 연이어 발표했습니다. 

바로 연방 정부의 'Help to Buy' 스킴과 퀸즐랜드 주 정부의 'Boost to Buy' 스킴입니다.

오늘은 이 두 가지 매력적인 공유 지분(Shared Equity) 제도를 클로버 부동산이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각 스킴의 차이점과 함께 장점, 그리고 고려해야 할 단점까지 꼼꼼하게 짚어드리겠습니다. 

내 집 마련의 꿈을 현실로 만들고자 하는 모든 분들께 이 글이 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공유 지분(Shared Equity) 스킴이란?


'공유 지분(Shared Equity)' 스킴이란 정부가 주택 구매자의 주택 구매 자금 일부를 공동으로 투자하여 주택의 일정 지분을 소유하는 방식입니다. 구매자는 정부의 도움으로 더 적은 보증금과 더 적은 주택 대출로 집을 살 수 있게 됩니다. 

정부는 그 지분에 대한 임대료나 이자를 받지 않습니다. 향후 주택을 매각하거나 구매자가 원할 경우 정부 지분을 다시 매입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주택 구매 진입 장벽을 낮춰, 특히 첫 주택 구매자나 소득이 중간 수준인 가구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Help to Buy' vs. 'Boost to Buy': 핵심 차이점​


운영 주체 및 대상

먼저, 'Help to Buy' 스킴은 호주 연방 정부(Housing Australia)가 운영하며, 

호주 시민권자라면 첫 주택 구매자가 아니어도 기존에 주택을 소유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반면, 'Boost to Buy'는 퀸즐랜드 주 정부(Queensland Treasury)가 운영하며, 

오직 퀸즐랜드 거주 첫 주택 구매자만을 대상으로 합니다. 

이는 퀸즐랜드 주 정부가 주 내의 첫 주택 구매자에게 더 집중하겠다는 의지를 명확히 보여줍니다.


적용 시점 및 규모

두 스킴 모두 2025년 하반기에 신청이 시작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Help to Buy'는 매년 10,000명, 총 40,000명에게 지원하며, 

'Boost to Buy'는 매년 1,000명으로 총 1,000명의 퀸즐랜드 첫 주택 구매자에게만 기회가 주어집니다. 

후자의 경우 퀸즐랜드 주정부가 1억 6천 5백만 달러의 예산을 투입하는 만큼,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정부 지분율 및 최소 보증금

두 스킴 모두 주택 구매자가 최소 2%의 보증금만 있으면 신청할 수 있도록 합니다. 

정부의 지분율은 'Help to Buy'가 신축 주택에 최대 40%, 기존 주택에 최대 30%로, 

'Boost to Buy'의 신축 주택 최대 30%, 기존 주택 최대 25%보다 약간 더 높습니다. 

이는 연방 정부가 신축 주택 공급을 장려하려는 의지를 반영한 것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정부의 지분 참여로 인해 주택 구매 시 Lenders Mortgage Insurance (LMI)를 지불할 필요가 없어 상당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소득 및 주택 가격 상한선

이 부분에서 두 스킴의 가장 큰 차이가 드러납니다. 

'Help to Buy'의 소득 상한선은 개인 $100,000, 부부 또는 공동 신청인 $160,000입니다. 

반면, 'Boost to Buy'는 개인 $150,000, 부부 또는 공동 신청인 $225,000로, 

'Boost to Buy'가 훨씬 더 높은 소득 상한선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퀸즐랜드의 높은 생활비와 주택 가격을 반영하여 더 넓은 소득 범위의 구매자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한 조치입니다.

주택 가격 상한선 역시 차이가 있습니다. 

'Help to Buy'는 주/지역별로 상이하며, 퀸즐랜드의 경우 브리즈번은 $1,000,000, 다른 지역은 $700,000 등으로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Boost to Buy'는 퀸즐랜드 전역에서 일률적으로 $1,000,000까지의 주택 구매가 가능합니다. 

이는 특정 지역에 국한되지 않고 퀸즐랜드 전역에서 비교적 높은 가격대의 주택까지 지원 가능하다는 'Boost to Buy'의 유연성을 보여줍니다.


​기타 연계 혜택 

'Boost to Buy'는 퀸즐랜드 주 정부의 다른 강력한 혜택들과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바로 $30,000 규모의 첫 주택 구매 보조금(First Home Owner Grant, FHOG) (신축 주택에 한하며 2026년 6월 30일까지 연장)과, 2025년 5월 1일부터 신축 주택 구매 시 적용되는 인지세(Stamp Duty) 전액 면제 혜택입니다. 

이 세 가지 혜택이 결합되면 퀸즐랜드 첫 주택 구매자의 초기 비용 부담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반면 'Help to Buy'는 다른 연방 정부 주택 지원 프로그램과 중복 수혜가 어렵습니다.


'Help to Buy' 스킴의 장점과 단점

장점

'Help to Buy'의 가장 큰 장점은 신축 주택의 경우 최대 40%, 기존 주택의 경우 최대 30%에 달하는 높은 정부 지분율입니다. 

이는 구매자의 초기 자금 부담을 크게 줄여줘 더 적은 대출과 낮은 월 상환액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스킴은 첫 주택 구매자가 아니어도 기존에 집을 소유하지 않았다면 신청할 수 있어, 

이전에 주택을 소유했었지만 현재는 주택이 없는 사람들에게 재진입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전국 단위 프로그램이므로, 퀸즐랜드 외 다른 주로 이주할 계획이 있다면 'Help to Buy'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정부 지분과 본인 보증금을 합쳐 20% 이상을 확보하게 되므로, 

고액의 LMI(Lenders Mortgage Insurance)를 지불할 필요가 없어 상당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단점

이 스킴의 단점으로는 상대적으로 낮은 소득 상한선을 꼽을 수 있습니다. 

개인 $100,000, 부부/공동 신청인 $160,000의 소득 상한선은 

퀸즐랜드의 높은 생활비와 주택 가격을 고려할 때 일부 잠재적 구매자들에게는 다소 낮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매년 10,000명이라는 제한된 지원 규모는 경쟁이 매우 치열할 수 있음을 의미하며, 

신청이 몰릴 경우 대기하거나 기회를 놓칠 가능성도 있습니다. 

주택 가격 상한선이 주/지역별로 다르기 때문에, 원하는 지역에서 원하는 주택을 찾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다른 연방 정부의 주택 지원 프로그램을 이용 중이거나 계획 중이라면 'Help to Buy'를 신청할 수 없어 타 지원과의 중복 수혜가 어렵습니다.


'Boost to Buy' 스킴의 장점과 단점


장점

'Boost to Buy'의 가장 큰 장점은 단연 높은 소득 상한선입니다. 

개인 $150,000, 부부/공동 신청인 $225,000로, 

'Help to Buy'보다 훨씬 더 많은 퀸즐랜드 첫 주택 구매자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퀸즐랜드 전역에서 일률적으로 $1,000,000까지의 주택 구매가 가능하여, 

브리즈번, 골드코스트, 선샤인코스트 등 인기 지역에서도 비교적 넓은 선택지를 가질 수 있다는 점도 강점입니다.

이 스킴의 진정한 힘은 강력한 시너지 효과에 있습니다. 

$30,000 FHOG와 신축 주택 인지세 전액 면제 혜택과 결합될 경우, 초기 비용 부담을 극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750,000 신축 주택 구매 시 $30,000 FHOG와 약 $26,000 이상의 인지세 면제 혜택을 동시에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2%의 최소 보증금과 정부의 지분 참여까지 더해지면, 내 집 마련의 꿈이 훨씬 더 가까워집니다. 

LMI 면제 혜택은 'Help to Buy'와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단점

'Boost to Buy'의 가장 큰 단점은 첫 주택 구매자에게만 해당된다는 점입니다. 

이미 주택을 소유했던 경험이 있는 사람들은 이 스킴의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또한, 신축 주택 최대 30%, 기존 주택 최대 25%의 정부 지분율은 'Help to Buy'보다는 다소 낮습니다. 

그리고 매년 1,000명이라는 매우 제한된 지원 규모는 경쟁이 치열할 것을 예고하며, 

퀸즐랜드 주정부의 총 $1억 6천 5백만 달러의 예산이 소진되면 더 이상의 지원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어떤 스킴이 나에게 더 유리할까?

'Help to Buy'와 'Boost to Buy'는 모두 훌륭한 주택 구매 지원 제도이지만, 각 개인의 상황에 따라 더 유리한 스킴이 다를 수 있습니다.


만약 퀸즐랜드에서 첫 주택을 구매하려는 경우

1. 소득이 'Help to Buy' 상한선을 초과하지만 'Boost to Buy' 상한선 이내인 경우, 'Boost to Buy'가 유일한 선택지이자 매우 강력한 대안이 됩니다. 이 경우 고민할 필요 없이 'Boost to Buy'를 준비해야 합니다.
2. 신축 주택 구매를 고려한다면, 'Boost to Buy'의 $30,000 FHOG 및 인지세 전액 면제 혜택이 매우 매력적이므로 'Boost to Buy'를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세 가지 혜택이 결합되면 초기 비용 부담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3. 기존 주택을 구매하려는 경우, 두 스킴 모두 가능하지만 소득이 'Help to Buy' 상한선 이내이고 정부 지분율을 최대한 높이고 싶다면 'Help to Buy'도 좋은 선택입니다. 하지만 퀸즐랜드 주 정부의 강력한 지원 의지를 고려하면 'Boost to Buy'도 충분히 매력적입니다.
4. 제한된 경쟁률을 고려한다면, 'Boost to Buy'의 지원 규모가 훨씬 적기 때문에, 자격이 된다면 최대한 빨리 신청을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첫 주택 구매자가 아니지만 현재 주택을 소유하고 있지 않은 경우:
 

'Boost to Buy'는 신청 자격이 없으므로, 'Help to Buy' 스킴을 고려해야 합니다.


만약 다른 주에서 주택 구매를 고려하는 경우:
 
'Boost to Buy'는 퀸즐랜드에만 해당하므로, 'Help to Buy' 스킴을 고려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조언은 바로 **'상담'**입니다. 현재 개인의 재정 상태, 소득 수준, 주택 구매 계획(신축/기존, 지역, 가격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어떤 스킴이 가장 적합한지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클로버 부동산은 이러한 복잡한 제도를 명확하게 이해하고, 고객 개개인에게 최적화된 전략을 제시해 드릴 수 있습니다.


신청 절차 및 준비물


사전 준비 단계

가장 먼저 자신의 재정 상태를 점검해야 합니다. 

소득, 예금, 부채 등을 정확히 파악하고, 신용 점수(Credit Score)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부 스킴 참여 승인을 위해서는 일반적인 주택 대출 심사를 통과해야 하므로, 신용 점수는 매우 중요합니다. 

필요한 서류로는 신분증명서(ID), 최근 세금 보고서(Tax Return), 급여 명세서(Payslips), 은행 거래 내역서(Bank Statements)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추가적인 서류를 요청할 수 있으니 미리 준비해 두면 좋습니다.


​대출 사전 승인(Pre-approval)의 중요성

정부 스킴에 신청하기 전에 주택 대출 사전 승인(Pre-approval)을 받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는 여러분이 얼마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는지 미리 확인하는 절차로, 스킴 신청 시 본인의 자금 능력을 증명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또한, 사전 승인을 받으면 주택을 찾아 계약할 때 훨씬 유리한 위치를 차지할 수 있습니다. 

어떤 은행들이 각 스킴에 참여할지는 공식 발표를 기다려야 하지만, 주요 은행들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신청 절차 예상


정확한 신청 포털과 절차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지만, 

Housing Australia와 Queensland Treasury 웹사이트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치게 될 것입니다.

1. 자격 확인: 본인의 소득, 자산, 주택 구매 이력 등이 스킴의 자격 조건을 충족하는지 확인합니다. 
2. 서류 준비: 위에서 언급된 필수 서류들을 빠짐없이 준비하고, 혹시 모를 추가 요청에 대비합니다.
3. 대출 사전 승인 신청: 주택 대출 기관을 통해 대출 사전 승인을 받습니다.
4. 스킴 신청: 해당 정부 웹사이트를 통해 온라인으로 스킴을 신청하고, 필요한 서류를 제출합니다.
5. 승인 대기: 정부 기관에서 신청서를 검토하고, 승인 여부를 통보합니다. 'Help to Buy'와 'Boost to Buy' 모두 제한된 규모인 만큼, 신속하게 신청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 주택 탐색 및 구매: 스킴 승인을 받으면, 자격 조건(특히 주택 가격 상한선)에 맞는 주택을 찾아 구매 절차를 진행합니다.
7. 구매 완료: 법률 자문(변호사 또는 컨베이언서)을 받아 계약을 체결하고, 주택 대출을 최종 확정하여 구매를 완료합니다.


두 스킴의 장기적인 영향


'Help to Buy'와 'Boost to Buy' 스킴은 단순히 주택 구매를 돕는 것을 넘어, 

호주 및 퀸즐랜드 주택 시장에 장기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주택 시장에 미칠 영향

이러한 공유 지분 스킴들은 주택 구매 진입 장벽을 낮춤으로써 주택 수요를 일정 부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첫 주택 구매자들에게 기회를 제공하여, 그동안 시장 진입이 어려웠던 계층에게 활력을 불어넣을 것입니다. 

동시에, 정부는 신축 주택에 대한 더 높은 지분율 지원을 통해 주택 공급 확대를 장려하고 있습니다. 

이는 장기적으로 주택 가격 안정화에 기여할 수 있지만, 

단기적으로는 특정 가격대의 주택 수요를 늘려 가격 상승 압력을 줄 수도 있습니다. 

궁극적으로는 정부의 개입이 주택 소유율을 높이는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됩니다.


​세대별 및 경제 전반에 미칠 영향

이 스킴들은 특히 젊은 세대, 즉 밀레니얼과 Z세대에게 내 집 마련의 꿈을 현실로 만들 수 있는 중요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는 단순한 자산 형성을 넘어, 지역 사회 정착과 삶의 질 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택 구매 활성화는 건설 산업을 활성화하고 고용을 창출하는 등 경제 전반에 긍정적인 파급 효과를 가져올 것입니다. 

정부의 주택 시장 개입이 확대되는 추세이며, 이는 사회적 불평등 해소와 주거 안정이라는 목표 달성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투자자 관점에서 정부 지분 소유의 단점 분석


자산 증식의 제한 및 통제력 부족

공유 지분 스킴은 정부가 주택 가격의 일정 비율을 소유하기 때문에, 

주택 가치가 상승하더라도 그 상승분의 일정 부분은 정부의 몫이 됩니다. 

예를 들어, 정부가 30%의 지분을 가지고 있다면, 주택 가치가 $100,000 상승했을 때 $30,000는 정부의 몫이 되는 것이죠. 

이는 순수하게 본인이 모든 이익을 취할 수 있는 일반적인 주택 소유 방식과 대비되는 부분입니다.

또한, 주택에 대한 통제력이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 

정부가 공동 소유주가 되면서, 주택 리모델링이나 증축 등 주택 가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결정에 대해 정부의 승인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는 투자자가 원하는 대로 자산을 활용하거나 가치를 극대화하는 데 제약이 될 수 있습니다.


​복잡한 매각 절차 및 유동성 제약

정부 지분이 있는 주택을 팔 때는 단순히 부동산 중개인과 계약하고 매매를 진행하는 것에서 끝나지 않습니다. 

정부의 지분을 청산하는 절차가 수반되며, 이는 추가적인 행정 처리와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만약 시장 상황이 좋지 않아 급하게 주택을 매각해야 하는 경우, 이러한 복잡성으로 인해 유동성이 제약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정부가 지분을 회수하는 방식에 따라 특정 기간 동안 매각이 제한되거나, 

특정 구매자에게만 판매해야 하는 등의 조건이 붙을 수도 있습니다. 

이는 일반적인 시장 매각보다 유연성이 떨어질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3잠재적 부채로의 전환 가능성 및 정부 정책 변화 리스크

현재는 정부 지분에 대해 임대료나 이자가 부과되지 않지만, 

만약 주택 구매자의 소득이 일정 수준을 초과하는 경우, 정부 지분을 의무적으로 상환해야 하는 조건이 붙을 수 있습니다. 

'Help to Buy' 스킴의 경우 2년 연속 소득 기준을 초과하면 정부 지분을 일부 또는 전액 상환해야 할 수 있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이는 투자자에게 예측하지 못한 부채 부담으로 다가올 수 있으며, 

주택을 매각하지 않고 계속 거주하더라도 재정 계획에 차질을 줄 수 있습니다.

더불어, 정부 정책의 변화 리스크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현재의 유리한 조건들이 미래에 정부의 재정 상황이나 정책 방향에 따라 변경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지분 회수 조건이 강화되거나, 장기적으로 특정 수수료가 부과될 수도 있습니다. 

정부는 가장 큰 공동 소유주로서 법적, 행정적으로 우월한 지위를 가질 수 있으므로, 

이러한 정책 변화에 투자자가 대응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제한적인 레버리지 효과 및 재융자 어려움

투자 관점에서 주택은 흔히 레버리지(Leverage)를 활용하여 자산을 늘리는 수단으로 사용됩니다. 

즉, 적은 자기 자본으로 큰 자산을 운용하여 수익률을 극대화하는 것이죠. 

그러나 공유 지분 스킴의 경우 정부가 일정 지분을 소유하고 있어, 레버리지 효과가 제한적입니다. 

대출금 자체가 적기 때문에, 주택 가치가 크게 상승하더라도 투자자가 얻는 수익의 비율은 낮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주택을 담보로 한 재융자(Refinancing)나 추가 대출(Equity Release)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정부가 공동 소유주이기 때문에, 재융자 시 정부의 동의가 필요하거나, 

정부 지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만 대출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이는 투자자가 자산을 유동화하여 다른 투자 기회를 모색하거나, 긴급 자금이 필요할 때 어려움을 겪을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정부와의 관계 유지 및 행정적 부담

마지막으로, 정부라는 거대한 기관과 지속적으로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는 점도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매년 소득 보고나 주택 상태 보고 등 추가적인 행정적 부담이 발생할 수 있으며, 

정부 정책의 변경 사항에 대해 꾸준히 관심을 기울이고 대응해야 합니다. 

이는 일반적인 주택 소유자가 은행과의 대출 관계 외에 추가로 부담해야 하는 사항입니다.


'Help to Buy'와 'Boost to Buy' 스킴은 호주, 특히 퀸즐랜드에서 주택 구매의 문턱을 낮추는 매우 중요한 기회입니다. 

하지만 각 스킴의 복잡한 조건과 제한된 규모는 철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클로버 부동산은 퀸즐랜드 주택 시장의 전문가로서 여러분의 성공적인 주택 구매를 위해 다음과 같은 도움을 드릴 수 있습니다.


자격 조건 상세 분석: 고객님의 소득, 자산, 주택 구매 이력 등을 바탕으로 어떤 스킴에 가장 적합한지 정확히 분석해 드립니다.
    대출 상담 연결: 스킴 참여 승인을 위한 주택 대출을 도와줄 파트너 은행 및 경험 많은 모기지 브로커를 연결해 드립니다.
    적합한 주택 추천: 고객님의 예산과 스킴 조건을 충족하는 최적의 주택을 찾아드립니다. 신축 주택이 'Boost to Buy'의 인지세 면제 혜택에 유리하다는 점 등 실질적인 조언을 제공합니다.
    신청 절차 안내 및 지원: 복잡한 정부 스킴 신청 절차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필요한 서류 준비 등을 도와드립니다.


2025년 하반기는 퀸즐랜드 주택 시장에서 내 집 마련을 위한 절호의 기회가 될 것입니다. 지금 바로 클로버 부동산에 문의하셔서, 여러분의 주택 구매 여정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나갈 준비를 시작하세요! 

클로버 부동산은 언제나 여러분의 내 집 마련 꿈을 응원합니다.


f119a895141f90cd88643e8743d77686_1753873724_7731.png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제목
KLOVERPROPERTY 2025.07.30 32
KLOVERPROPERTY 2025.07.19 330
KLOVERPROPERTY 2025.07.01 564
KLOVERPROPERTY 2025.06.25 599
KLOVERPROPERTY 2025.06.22 537
KLOVERPROPERTY 2025.06.11 822
KLOVERPROPERTY 2025.06.07 700
KLOVERPROPERTY 2025.05.27 1,294
KLOVERPROPERTY 2025.05.25 1,213
KLOVERPROPERTY 2025.05.25 1,207
KLOVERPROPERTY 2025.05.25 1,175
KLOVERPROPERTY 2025.05.03 1,363
KLOVERPROPERTY 2025.04.22 1,248
KLOVERPROPERTY 2025.04.22 1,123
KLOVERPROPERTY 2025.04.10 1,551
KLOVERPROPERTY 2025.04.05 1,526
KLOVERPROPERTY 2025.03.28 1,408
KLOVERPROPERTY 2025.03.18 1,838
KLOVERPROPERTY 2025.03.12 1,418
KLOVERPROPERTY 2025.03.09 1,430
KLOVERPROPERTY 2025.02.24 1,435
KLOVERPROPERTY 2025.02.21 1,674
KLOVERPROPERTY 2025.02.13 2,207
KLOVERPROPERTY 2025.02.13 1,621
KLOVERPROPERTY 2025.02.02 2,024
KLOVERPROPERTY 2025.01.24 1,738
지니홈즈 2025.01.21 1,612
KLOVERPROPERTY 2025.01.21 1,512
KLOVERPROPERTY 2025.01.08 1,741
KLOVERPROPERTY 2025.01.03 1,642
KLOVERPROPERTY 2024.12.30 1,700
KLOVERPROPERTY 2024.12.27 1,906
KLOVERPROPERTY 2024.12.13 1,810
KLOVERPROPERTY 2024.12.10 1,996
KLOVERPROPERTY 2024.12.02 1,856
KLOVERPROPERTY 2024.11.19 1,974
KLOVERPROPERTY 2024.11.14 1,940
KLOVERPROPERTY 2024.11.06 1,940
KLOVERPROPERTY 2024.11.06 1,938
KLOVERPROPERTY 2024.10.25 2,047